재테크

주택 취득세율

2020. 11. 19.

매매를 하던지 분양을 받던지 주택을 구입할 때는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기존에 취득세는 계산이 간단했는데 법이 바뀌면서 취득세 계산할 때 확인해야 할 것들이 많아졌는데요, 오늘은 주택 취득세율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목차

1. 취득세란?
2. 취득세율 변경 내용
3. 취득세 계산기

 

목차 대로 내용을 전달해 드릴 예정이며, 끝까지 읽으시면 주택 취득세율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 가실 수 있습니다.

 

1. 주택 취득세율 : 취득세란?

 

 

 

취득세는 일정한 자산을 취득했을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조세라고도 하는데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국민에게 강제로 징수하는 금전이나 재물을 말합니다.

 

 

보통은 취득세와 등록세를 합쳐서 취등록세라고 부르는데요, 요즘에는 등록세는 사라지고 취득세만 내면 됩니다. 등록세가 사라지긴 했지만 예전부터 취등록세로 많이 불렸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그렇게 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득세는 취득일로부터 60일 이내 신고하고 납부해야 하는데요, 상속의 경우에는 받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 간의 기간이 주어지게 됩니다.

 

취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매매액 x 취등록세율

 

계산 하는데 취득세율이 중요한데요, 이에 대한 변경 내용을 아래에서 정리하였습니다.

 

 

2. 주택 취득세율 변경 내용

 

 
 

 

기존의 취득세 계산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취득가액에 따라 각 구간별로 1%, 2%, 3%의 세율만 적용 했었습니다.

 

 

하지만 20년 1월 1일 이후 취득분부터는 6억 초과에서 9억이하 구간은 사선형 구조로 개선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는 6억 초과에서 9억이하의 구간에서는 2%의 취득세율이 아닌 1.01%에서 3%까지 세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 구간은 세율을 정의하는 법조문을 찾아봤는데요, 그냥 봐도 복잡하게 생겼습니다.

 

 

행안부 자료를 보면 해당 구간의 취득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취득가액 x (억원) x 2/3 - 3억원

 

간단하게 계산해 보면 취득세율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알 수 있는데요, 취득가액을 6.1억원이라고 가정에 봤을 때 취득세율을 계산해 보면 1.07%가 나옵니다.

 

해당 구간의 취득세율을 알려면 다 계산해 봐야 되는데요, 조금 편하게 취득세율표를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이 외에 조정대상과 비조정대상지역으로 구분하여 취득세율을 다르게 적용 하는데요, 이를 취득세 중과세율 이라고 부릅니다.

 

표로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취득세 중과세율은 20년 8월 12일 이후 취득 분부터 적용 되는데요, 적용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조정대상지역 : 2주택 8%, 3주택이상 12%

  • 비조정대상지역 : 2주택까지 동일, 3주택 8%

  • 법인 : 지역 상관없이 12%

 

조정 지역의 1주택을 소유한 사람이 비조정지역에 1주택을 추가로 취득하면 1~3% 세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비조정대상지역 1주택 소유자가 조정대상지역 1주택을 취득하면 취득세율은 8%로 중과됩니다.

 

 

3. 주택 취득세율 : 취득세 계산기

 

 

 

취득세율을 가지고 일일이 취득세를 계산할 수도 있지만 조금 쉽게 계산하기 위해서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해서 부동산취등록세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을 할 수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정부에서 집값 잡는 정책을 시행중이지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부동산을 매매하려는 계획이 있으시다면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을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

informwalk.finearly.com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주택 취득세율은 취득세를 계산하는데 필요한 요율로 20년 1월 1일 이후 취득한 주택부터는 6억 초과에서 9억 이하의 구간에서 사선형 구조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8월 12일 이후부터는 조정 대상과 비조정대상 지역을 나누어 취득세 중과세율이 신설되었습니다.

 

 

알려드린 계산법을 이용 해서 취득세 계산하는 것도 좋지만 취득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조금 더 쉽게 계산해 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주택 취득세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의 정리되어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모음>

 

2주택자 세금 정리

1가구 1주택까지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세금 항목이 있지만 2주택자부터는 세율이 달라지면서 세금을 더 많이 내야 합니다. 오늘은 절세 에 도움이 될 2주택자 세금 에 대해 정리하였습

informwalk.finearly.com

 

취득세 납부방법

지방세 종류 중 하나인 취득세는 취득한 지역의 시청에 가서 납입하거나 위택스를 통해 납부해야 합니다. 절차가 복잡해 보이기 때문에 겁부터 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나하나 따라오다보면

informwalk.finearly.com

 

부동산 취득세 납부기한 아직도 모르셨나요?

취득세는 어떤 물건을 취득했을 때 내야 하는 세금인데요, 부동산은 거래 금액이 큰 만큼 취득세도 적지 않습니다. 납부기한을 지키지 않으면 가산세를 내야 하기 때문에 납부기한은 중요합니

informwalk.finearly.com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부세 과세대상  (0) 2020.11.23
부가세 환급시기  (0) 2020.11.20
주택 취득세율  (0) 2020.11.19
양도소득세 신고 기한  (0) 2020.11.18
증여세 신고 방법  (0) 2020.11.17
갑근세 계산방법  (0) 2020.11.16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1···363738394041424344···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