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증여세 신고 방법

2020. 11. 17.

증여세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들은 부자들의 걱정거리 라고만 생각하는데요, 가족간에 전해 주는 자산도 신고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증여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증여세란?
2. 증여세 신고 기한
3. 증여세 신고 방법

목차 대로 내용을 전달 드릴 예정이며, 끝까지 읽으시면 증여세 신고를 문제 없이 하실 수 있습니다.

1. 증여세 신고 방법 : 증여세란?



증여세는 간단하게 말하면 무상으로 이전된 재산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증여는 재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상대방에게 무상으로 재산을 넘겨주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상대방이 수락 했을 경우 성립됩니다.



증여를 받았으면 신고해야 하는데요,  증여를 받은 사람이 재산을 받은 날로부터 3개월 안에 증여세를 관할세무서장에게 신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기한 안에 신고를 하게 되면 감면 세액이 차감된 금액을 관할 세무서로 납입해야 하는데요,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미달하게 되면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에 증여세 면제 한도액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증여세 신고 방법 : 신고 기한



증여세 납부의무가 있는 사람은 증여세 신고서를 증여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되는 날이 공휴일이나 토요일, 근로자의 날이라 하면 그 다음 날까지 신고하고 납부하시면 됩니다.

증여세를 기한 내에 제출한다면 신고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공제는 증여 일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18년에 증여한 경우 : 5% 적용
  • 2019년 이후의 증여한 경우 : 3% 적용

법정신고기한까지 증여세를 신고하지 않거나 과소신고, 부정 신고를 했을 경우 각 사유에 따라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세금을 납부하지 않았을 때도 가산세가 부과되는 것은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증여세 납부의무가 있는 사람은 관할 세무서에 신고 기간 내에 신고 및 납부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3. 증여세 신고 방법



기본세율을 따라 부과되는 증여세 신고는 아래의 절차에 따라 신고되어야 합니다.

1) 증여재산 및 평가명세서 작성
2) 증여세 과세표준신고 및 자진납부계산서 작성
3) 자진납부서 작성
4) 제출일 현재 재산을 증여받은 자에 주소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에 제출





만약에 수증자가 비거주자이거나 수증자의 주소 및 거소가 불분명하다면 증여자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에 제출합니다.

명의신탁재산의 증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수증자와 증여자 모두 비거주자이거나 거소가 불분명할 경우 증여 재산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세무서에 증여세신고서를 제출합니다.

세무서에 직접 방문이 어려우신 분은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전자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위 사진과 같이 메인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상단 메뉴 중 [신고/납부] 메뉴를 클릭합니다.





좌측의 세금신고 메뉴 중 증여세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로그인을 해줘야 하는데요, 공인인증서를 미리 준비하여 로그인하거나 아이디가 있으시면 아이디로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증여세를 신고할 수 있는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요, 일반 증여신고 회는 확정신고, 기한후 신고, 수정 신고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재산가액을 모른다면 우측상단의 재산가액 스스로 평가하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재산가액 스스로 평가하기를 이용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상속 증여 재산 스스로 평가하기 화면이 나옵니다.





상속 증여 재산 평가하기를 클릭하면 오피스텔, 개별주택, 토지등의 재산가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산가액이 확인이 되셨다면 신고서를 작성하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작성하는 일반 증여 신고에 확정 신고 작성을 클릭해 봅니다.





첫 번째로 기본정보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증여받은 정보를 입력하고 수증자가 증여자의 정보를 입력한다음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클릭합니다.





다음에는 증여재산 명세 입력화면 인데요, 증여재산의 종류, 구분, 평가방법을 입력하면 증여재산 상세내역을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정보를 입력하고 등록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최종적인 합계금액이 자동으로 나옵니다.





저장 후 다음 이동을 누르면 마지막으로 세액계산 입력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입력했던 정보를 바탕으로 세금을 얼마나 내야 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이 맞으면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클릭하고 마지막으로 신고서 제출하면 됩니다.





신고를 마쳤다면 신고내역 화면에서 신고 제출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증여세는 무상으로 이전된 재산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신고 기한 내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를 물게 됩니다.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려면 제때 세금을 신고 및 납부를 해야 하는데요, 길 안내 홈택스를 이용해서 신고 및 납부를 하게 되면 문제없이 증여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를 받기 싫으면 증여세 면제 한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증여세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 취득세율  (0) 2020.11.19
양도소득세 신고 기한  (0) 2020.11.18
증여세 면제한도액  (0) 2020.11.13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바로알기  (0) 2020.11.12
소득금액증명서 인터넷발급  (0) 2020.11.11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