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2020. 6. 16.

정부에서 집값 잡는 정책을 시행중이지만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부동산을 매매하려는 계획이 있으시다면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을 알아야 하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과 쉽게 세금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정의
2. 계산법
3. 계산기 사용법

위 목차 순서대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며, 끝까지 읽으시면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세금을 쉽게 계산하실 수 있어요.



1.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의 정의


여전히 고가의 주택을 매수하시는 분들은 많습니다. 고가의 주택일수록 취득세, 등록세가 비싸지기 때문에 잘못 계산하면 생각보다 돈을 많이 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어떻게 계산하는지는 미리 알고계셔야 하는데요, 그 전에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1) 부동산 취득세


일정한 자산을 취득했을 때 부과되는 조세입니다. 조세는 세금의 일종으로, 국가 혹은 지방자치단체가 국민에게 강제로 징수하는 금전이나 재물입니다.




2) 부동산 등록세


일정한 사항을 공부에 등기 혹은 등록하는 경우에 내야하는 조세입니다.

공부란 관공서나 관청에서 법규에 따라 작성하는 장부인데요, 이 곳에 등록해야 물건이 내것이라는 증명이 되기 때문에 필히 등록을 해야 합니다.




3) 부동산 취등록세


보통은 취등록세란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취득세와 등록세를 합쳐서 부르는 말입니다.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상속할 때 내야하는 세금을 합쳐서 얘기할 때 취등록세라고 합니다. 지자체에서 부과되는 지방세이고, 지금은 등록세는 사라지고 취득세만 내면 되지만 이전부터 취등록세로 많이 불렸기에 아직까지도 동일하게 불리고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는 신고 및 납부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토지, 주거공간을 상속, 매매, 신축, 교환, 증여등으로 소유권을 받았을 경우 취득일로부터 60일 내에 신고하고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상속일 경우 상속으로 받는 달의 말일부터 6개월간의 기간이 주어진다고 하니 세금 계산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


부동산 취등록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 매매액 x 취등록세율

매매액은 부동산을 구매할 때 내는 비용이니 이미 알고계실테구요, 문제는 취등록세율을 알아야 합니다.

취등록세율은 매매/교환, 상속, 증여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매매/교환은 취득가액 기준이 6억, 9억으로 나뉘어지고, 85m2 초과가 되면 농어촌 특별세가 더 붙게 됩니다.




상속을 받는다면 무주택자와 유주택자로 나뉘어지게 되어 유주택자는 85m2 기준으로 세금이 더 붙습니다.




증여를 받는 기준도 85m2기준으로 농어촌 특별세가 더 붙게됩니다.

만약 7억원의 아파트를 매매한다면 취등록세율은 2.2%가 되어 납부금액은 7억 x 2.2% = 1천5백40만원이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취득세율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주택의 취득세도 변동될 예정인데요, 아래 사진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어요.




현행은 계단식 단순 누진세율이었던데 반해, 개정 후에는 누진 단계를 세분화 해서 6억과 9억 사이에도 납부세액의 변동이 생기게 됩니다.

7.5억을 기준으로 7억 이하는 납부세율 감소, 8억 이상은 납부세율이 인상되는 점도 세금 계산 시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3.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 쉽게하기


위 방법처럼 일일이 계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이 계산하기 쉽지 않아요. 그래서 우리는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할 것입니다.

검색엔진에서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라고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부동사 취등록세 계산기에 들어가면 위 사진을 볼 수 있는데요, 위와 같이 보유주택수, 취득가액, 전용면적, 취득방법 등을 기입하시고 계산하기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계산결과가 나옵니다.

계산 결과를 보면 위에서 설명드린 계산법과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택이 아닌 상가나 오피스텔 같은 부동산은 취득세 세율이 더 높아집니다. 취득세 4%와 지방교육세가 0.4%까지 나오는데요, 정확한 내용은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로 계산하시면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드리자면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는 부동산을 취득했을 때 내는 세금으로 현재 등록세는 내지 않습니다.

매매액 x 취등록세율로 세금이 정해지며, 취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좀 더 쉽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부동산 취득세 등록세 계산법이었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lh국민임대아파트 입주조건  (0) 2020.06.25
종부세 계산방법  (1) 2020.06.22
야간수당 계산방법  (0) 2020.06.11
법인세율 계산방법  (0) 2020.06.09
상속세 계산기 바로가기  (0) 2020.06.07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