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2020. 8. 19.

주식을 거래할 때도 내야 하는 세금이 있는데요, 국내주식도 양도소득세를 내는 것으로 개정됨에 따라서 증권거래세 신고기한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콜 옵션 행사에도 해당하는 증권거래세 신고기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증권거래세란?
2.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3. 증권거래세 신고방법

위 목차대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며, 끝까지 읽으시면 수월하게 콜 옵션 행사에도 해당하는 증권거래세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1.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 증권거래세란?


증권거래세를 간단하게 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주식이나 지분의 소유권이 유상 이전될 때 당해 주권이나 지분의 양도자에게 양도가액을 기준으로 부과하는 세금

우리나라 증권거래세법에는 증권을 파는 사람으로부터 증권거래세를 원천징수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현행의 증권거래세는 상장주식을 파는 경우에 이익을 보거나 손실이 있는 경우와 무관하게 매도 대금의 0.25%를 세금으로 납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주식의 종목별로 세율이 달라집니다.

  • 코스피 : 거래대금의 0.25%
  • 코스닥 : 거래대금의 0.25%
  • 코넥스 : 거래대금의 0.1%
  • 비상장주식 : 거래대금의 0.45%

여기서는 선물옵션이나 ELW, ETF등은 해당사항이 없는데요, 거래 이익이 아니라 거래된 금액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거래를 통한 이익이 없거나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예외없이 납부해야 합니다.

그나마 매수하는 경우는 해당되지 않아 매도하는 경우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콜 옵션 에도 해당됩니다.



2.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일반적으로 거래 시스템을 통해 증권을 매매하기 때문에 자동으로 증권거래세가 신고 및 정산되어 집니다.

하지만 콜 옵션 이나 장외 거래로 증권을 매매하는 비상장주식이라면 별도로 증권거래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증권거래세는 주식의 양도일에 속하는 반기의 말일부터 2개월 이내에 신고해야 합니다.

즉 반기에 한번 신고하게 되는데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1~6월에 비상장주식을 양도하는 경우 : 7월 1일 ~ 8월 31일까지 신고, 납부
  • 7~12월에 비상장주식을 양도하는 경우 : 1월 1일 ~ 2월 28일까지 신고, 납부




증권거래세 폐지가 논의되던 중에 세법개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바로 2023년까지 0.1%P를 인하하겠다는 내용인데요, 주식 양도소득세와 이중과세 논란 때무에 증권거래세를 폐지하라는 개인투자자들의 요구가 있었습니다만 기재부에서는 계획에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증권거래세가 폐지될 일은 당분간 없을 거라 보기 때문에 콜 옵션 행사하시는 분들은 꼭 기한 내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3.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 신고방법


증권거래세 신고는 홈텍스에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먼저 검색포털에서 국세청 홈텍스 라고 검색합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신고를 위해서는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놓으시면 좋습니다.




화면 상단 메뉴의 [신고/납부] 메뉴를 클릭합니다.




우측의 [세금신고] 메뉴에서 [증권거래세] 항목을 클릭합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증권거래세 신고 항목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증권거래세법 제3조 제3호의 납세의무자(반기신고)] 항목의 정기신고 작성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기본정보들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양도자와 양수자 인적사항등을 기재해서 신고하면 됩니다.

신고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신고내역 작성 시 [공통코드목록조회]에서 코드를 [과세]로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체로 동일하지만 경우에 따라 다른 코드를 선택해야 할 지도 모르기 때문에 본인 상황에 맞춰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증권거래세는 일반적으로 거래 시스템을 이용해서 증권을 매매하게되면 자동으로 증권거래세가 신고 및 정산됩니다.

하지만 콜 옵션 및 장외 거래로 증권을 매매하는 비상장주식은 별도로 증권거래세를 신고해야 하는데요, 증권거래세 신고기한은 반기에 한번씩 기간 안에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는 홈택스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콜 옵션 행사에도 해당하는 증권거래세 신고기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산세 부과기준  (0) 2020.08.24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0) 2020.08.22
증권거래세 신고기한  (0) 2020.08.19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발급  (0) 2020.08.13
부담부증여 양도소득세  (0) 2020.08.11
2주택자 세금 정리  (0) 2020.08.07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1···606162636465666768···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