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 계산과 제때 내는법

2020. 4. 29.

세무사를 통해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다면 사소하게 지나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가 원천세입니다. 제때 납부를 하지 않아 가산세를 내야 한다면 얼마나 아까워요 ㅠ 오늘은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 내용과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끝까지 다 읽으시면 원천세를 제 때 낼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테니 잘 따라오세요~

1.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


원천세를 납부기간 내에 내지 않으면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를 붙여서 원래 내야 했던 원천세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내게 됩니다.




그럼 원천세에 대해서 먼저 알아야겠죠?

  • 원천세 : 고용주가 근로자에게 급여를 지급할 때 근로자의 세금을 국가 대신 징수하는 것

원천세는 일년에 한두번 내는 것이 아니라 매번 내야 합니다.

  • 원천세 지급 기간 : 지급일의 다음달 10일까지 매달 신고 및 납부해야 함




만약에 직원이 급여를 4월 25일에 받는다면 5월 10일까지 원천세의 신고 및 납부가 되어야 합니다.

원천징수 의무자 (사업주)가 징수해야 할 세액을 10일까지 내지 않거나 과소납부 했다면 가산세를 추가로 내야 해요.



2.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 계산방법


신고기간을 어기면 내야 할 가산세는 사업장 마다 다릅니다. 쓰는 돈과 급여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지죠.

원천세를 많이 낸다면 기간을 지키지 못했을 때 내야 할 가산세 또한 커집니다. 그래서 기간내에 잘 납부하시는게 좋습니다.

자동차 범칙금 위반을 하는 경우에도 기간을 넘으면 금액이 더 불어나잖아요? 세금은 제때 내야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어요.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 (원천 소득세분 x 3%) + (원천 소득세분 x 경과일수 x 0.025%)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바로 미납일수에 따라서 0.025% 씩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종전에는 0.03%였는데 시중금리를 반영하여 조금 줄었어요.



3.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 잊지않고 내는법


사업주는 매달 직원의 급여가 나가기 때문에 매달 원천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세무사를 끼지 않고 직접 챙길 경우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이럴 땐 잊어버리지 않도록 알람 설정을 해놓거나 메모를 해둬야 합니다. 탁상달력에 매달 원천세 납부에 대한 일정을 적어놓는다면 달이 넘어갔을 때 잊지 않고 챙길 수 있어요.



01


휴대폰 알람을 해놓는 것도 좋습니다. 따로 챙기지 않아도 알아서 울리니까 그냥 지나갈 일이 훨씬 줄어들겠죠.

가산세를 경험해보면 아시겠지만 불필요한 지출이 되기 때문에 너무 아까운데요, 웬만하면 기간중에 신고하는게 좋고 알람이 울릴 때 세금 업무를 다 처리하는 습관이 들었어요.



그리고 매월 납부하는게 어렵다면 다른 방안도 있는데요, 반기별 접수신청을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매월 내는게 아니기 때문에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의 위험을 대폭 감소시켜 주는데요, 이를 접수하려면 자격조건이 있습니다.

  • 직전 과세기간 상시고용 인원이 20명 이하인 경우
  • 종교단체

위 두 상황만 가능합니다. 신청은 매월 6월 1일 ~ 30일까지 또는 매년 12월 1일 ~ 31일까지 할 수 있습니다.


01



신청이 승인되었다면 전자는 7월, 후자는 다음해 1월부터 적용됩니다.

관할세무서장에게 진행하면 신청 가능한데요, 중점적으로 보는 내용은 대표자의 원천징수 신고 납부의 성실도 등이 고려되기 때문에 평소에 납부기간을 잘 지켜주셔야 해요.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는 기간만 잘 지키면 내지 않아도 될 돈이기에 굉장히 아깝습니다. 그것도 몇 번 반복되면 더 그런데요, 사업 규모가 있다면 원천세가 더 크기 때문에 가산세도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01



이를 방지하려면 기간을 잘 지키거나 반기별 접수신청을 하면 가산세 납부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어요. 기간을 잘 지키려면 메모를 해두거나 알람을 해놓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원천세 납부불성실 가산세에 대해 알아봤어요.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