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소득인정액 간편계산기 바로가기

2020. 5. 25.

소득인정액이란 말은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살펴보다 보면 보이는 단어인데요, 소득수준이 일정 이하여야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계산해보는게 필요합니다. 보통은 직접 계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계산기를 이용합니다. 오늘은 소득인정액 간편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소득인정액 간편계산기


계산기를 이용하려면 해당 홈페이지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먼저 검색포털에서 [기초연금]이라고 입력합니다.




위와 같이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사이트가 나옵니다. 여기서 소득인정액 간편계산기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상단 메뉴에 보시면 [제도안내] - [누가받나요?] 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여기서 기초연금 수급대상자 안내와 소득인정액 산정방식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본 화면에서는 대상자 안내에 대해 간단히 알 수 있구요, 소득인정액 산정방식에서는 계산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정방식은 복잡한 수식으로 이뤄져 있는데요, 우리는 간편하게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화면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소득인정액 간편계산기는 단순 참고용으로만 활용된다는 점 기억해 두시구요, 실제 정확한 선정 여부는 서비스 신청 후에 공적자료 조사를 통해서 판단합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 중 자산 조사 후 소득과 재산이 적은 70%의 어르신들께 지급된다고 합니다.




이제 기본정보를 입력하는데요, 가구 유형이 단독가구와 부부가구가 있습니다. 기본정보에서 설정한 대로 아래의 소득재산 정보에서 작성을 해야 합니다.

부부가구로 선택했다면 본인과 배우자 모두 월 수익이 얼마인지 작성해줘야 합니다.

거주지에 따라서 기본공제 재산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거주지도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소득재산정보를 작성합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등 여러 소득을 월에 얼마인지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작성해야 할 소득인정액 간편계산기 항목은 일반재산입니다.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건축물이나 자동차, 회원권 등 여러 재산들에 대한 항목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결과보기를 누르시면 계산 결과가 나와요.

해당 내용은 재난지원금 수급 가능 여부 확인도 예상할 수 있으니 앞으로 정부 정책이 있을 때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소득인정액 간편계산기 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으니 검색해서 들어가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1···878889909192939495···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