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주택연금 단점 정말일까요?

2020. 5. 18.

은퇴가 빨라지고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은퇴 후 생활이 더욱 길어지게 되었는데요, 그 동안 어떻게 수익을 만들어놓을지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집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주택연금은 효과적인 노후대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장점 보다 단점을 더 명확하게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사금융 보다 낫지만 무시하지 못할 주택연금 단점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주택연금이란?
2. 주택연금 단점
3. 예상수령액 조회

위 내용대로 글을 풀어나갈 예정인데요, 끝까지 다 읽으시면 주택연금 신청에 대해 기준이 세워질 것입니다.


1. 주택연금 단점 - 주택연금이란?


먼저 주택연금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 주택연금 : 만 60세 이상의 주택 소유자들이 본인의 주택을 담보로 해서 연금을 받는 제도

노후에 자기 집에서 계속 거주하면서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매달 일정액의 현금이 들어오는 상품으로, 매달 이자비용이 지출되는 모기지 상품과 반대되어 역모기지 상품이라고 불립니다. 사금융 에 비해 효율이 좋습니다.



2. 주택연금 단점


1) 주택가격 시가가 낮게 책정됨



2020년 2월 기준으로 변경된 주택연금 가입조건에 보면 보유하고 있는 주택의 시가가 9억 이하만 신청 가능한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시가로 9억정도면 실거래가 13억원 정도까지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장점으로 생각될 수 있는데요, 주택 가격이 낮게 책정되기 때문에 실제 연금액이 작아지는게 단점이 됩니다.

그래서 주택연금에 가입할 때 따져보시는게 좋은데요, 얼마나 낮은지 확인해보시고 너무 낮다고 생각되면 가입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실 실거래가와 비교해보면 연금액이 매우 적긴 한데요, 그래도 노후에 일정 금액이 따박따박 나오는 것과 살던 집에 계속 살 수 있다는 점은 여전히 장점입니다.

2) 가입비와 수수료




주택연금도 대출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하려면 가입비를 내야 하고 이자도 내야 합니다.

일반적인 기준을 본다면 가입비는 주택 가격의 1.5%, 이자율은 매년 연금 총액의 0.75% 입니다.

언뜻 본다면 그리 큰 금액이 아닌것 같지만 주택 가격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적지않은 돈이 지불됩니다.

주택 가격을 3억원으로 친다면 가입비만 해도 450만원 수준으로 꽤나 많은 돈이 지불됩니다. 가입비만 보면 사금융 이 더 부담이 적을 것 같긴 합니다.



3) 가입 후에 주택가격 변동




이는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요, 주택연금 수령액은 가입 당시의 가격으로 결정된다는 점입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주택연금 가입 후에 주택 가격이 치솟더라도 받는 연금액이 올라가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노후자금을 더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꽤나 배아플 수 있는데요, 만약에 가입 후에 주택 가격이 떨어진다면 이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택 가격이 오를거라고 예상되면 가입을 하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노후자금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4) 소유권은 그대로 실거주 해야 하는 점




이 내용은 앞으로 변경될 소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그대로 단점으로 남아있는 내용입니다.

바로 주택연금에 묶인 집은 소유자가 실거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타인에게 월세나 전세를 줄 수 없습니다.

물론 소유권도 그대로이기 때문에 재산세와 건강보험료도 그대로 납부해야 합니다. 가격이 높기 때문에 납부해야 할 금액도 높겠죠.

이 항목은 앞으로 변경될 주택연금 내용에는 조금 더 유동적으로 바뀌기 때문에 나중에 주택연금에 가입하실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변경될 내용을 보면 현 시점에 맞지 않거나 불합리했던 내용들이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주택연금 단점 과 같이 보시면 조금 더 판단하기 수월해질 것입니다.


3. 주택연금 단점 - 예상수령액 조회


단점을 다 보셨더라도 필요하다면 가입해야겠죠? 주택연금을 가입하면 얼마를 받을 수 있을까요?


주택금융공사에 나온 표를 보면 70세 기준 시가 3억의 주택이라면 매월 92만원을 종신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70세부터 85세까지 15년간 살아있으면 총 1억 6천만원정도 받을 수 있죠.




조금 더 정확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예상수령액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는 주택연금 예상액 조회를 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사금융 을 이용하는 것 보다 주택연금 가입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실제 예상수령액을 제대로 계산해보고 여러방면으로 확인해 보는게 중요합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 단점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됩니다. 주택 가격이 낮게 책정되어 받는 돈이 줄어드는점, 가입비가 생각보다 크다는 점, 가입 후에 주택가격이 올라도 보상받지 못하는 점, 소유권이 그대로라 납부비용이 지속적으로 나가는 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해 노후생활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도록 매월 연금이 나오고 지금 사는 집에서 계속 살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되는데요, 장점과 단점을 잘 생각해 보시고 주택연금 에 가입할 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주택연금 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