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간이과세자 부가세환급

2020. 5. 11.

간이과세자는 1년에 1번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신고를 하는 1월에 가장 궁금한 점은 간이과세자도 부가세를 환급 받을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간이 과세자 부가세환급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간이 과세자 부가세 환급 - 간이과세자란?
2. 간이 과세자 부가세 환급 - 일반과세자와의 차이
3. 간이 과세자 부가세 환급

이 글은 목차의 순서대로 작성되었으며, 다 보시면 간이 과세자 부가세 환급 이 가능한지 알 수 있습니다.



1. 간이 과세자 부가세 환급 - 간이과세자란?


통신판매업을 하던 자영업을 하던 사업자등록을 받을 때는 간이사업자로 신고할지, 일반사업자로 신고할지 고민이 될 수 있어요.

간이과세자는 총 매출 4800만원인 사람까지 해당됩니다.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반면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연 매출액이 4800만원을 넘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즉 연 매출을 평균을 냈을 때 한 달 기준 4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만약 6월달부터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사업을 시작했는데 6개월 x 400만원으로 따져서 올해매출이 2400만원을 넘지 않으면 간이과세자에 해당될까요?

맞습니다. 한달이라도 400만원을 넘으면 일반과세자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한해 기준 총 매출액 / 사업기간 = 평균 400만원 이상이어야 일반 과세자로 변경됩니다.



2. 간이과세자 부가세 환급 - 일반과세자와의 차이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무엇이 본인에게 유리할지 알고계시는게 좋을테니까요.




1) 세금계산서 발행 여부


간이과세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에 어떤 대행업체에서 단체복 주문을 했을 경우 세금계산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간이과세자라면 세금계산서 발행이 되지 않아 주문을 못받을 경우가 생깁니다.




2) 부가세 납부


우리는 보통 물건을 살 때 10%의 부가세를 냅니다. 그리고 매장에서는 한꺼번에 부가세 신고해서 납부하죠.

하지만 간이과세자는 영세업자로 분류되기 때문에 부가세를 0.5 ~ 3%정도로 낮게 책정합니다. 세금부담이 적어지는 것이죠.

부가세 신고에 있어서는 일반과세자가 나을 수 있는데요, 일반과세자는 매출에서 매입금액을 빼고 남은 금액에 대해 부가세 신고를 합니다.

하지만 간이과세자는 매출의 몇 퍼센트로 신고를 하기 때문에 매입금이 많다면 일반과세자가 유리합니다.




간이과세자는 업종에 따라 부가가치율이 정해집니다. 위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실거에요.



3. 간이 과세자 부가세 환급


그렇다면 간이 과세자는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을까요?

부가세 환급은 아래와 같은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 매출세 < 매입세

하지만 간이과세자는 아무리 매입세가 크더라도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없어요.




간이과세자 부가세 환급 을 받을 수는 없지만 매출이 적은 만큼 세금에 대한 혜택을 주기 위해 업종별 부가율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입니다.

간이 과세자 부가세 환급 이 안되더라도 부가세 신고는 하셔야 하는 점은 알아두세요.



간이과세자 부가세 신고기간은 1월 1일 ~ 1월 25일까지 입니다. 부가세 신고기간에 신고를 못했다면 기한 후 신고를 활용해서 전자신고를 하거나 신고서를 작성하여 우편이나 관할세무서에 방문해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간이 과세자 부가세 환급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 글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