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

2020. 7. 30.

아파트를 매매하실 분들은 취등록세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부동산의 가격이 적지 않아 취등록세가 많기 때문이데요, 계산하는 방법이 어렵진 않지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도록 법인 부동산 취득 에도 도움이 될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취등록세란?
2. 취등록세 변경내용
3.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

위 목차대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며, 끝까지 읽으시면 쉽게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을 할 수 있어 법인 부동산 취득 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 : 취등록세란?


부동산 취등록세는 부동산을 매매하거나 증여받았을 때 국가에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취득세율과 금액은 정책별 또는 매년 바뀌고 있어 미리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부동산을 빼고도 여러 물건 또는 재화를 소유하게 되었을 때는 세금을 내야 합니다. 아파트를 포함한 부동산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다양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 차량
  • 기계장비
  • 항공기
  • 선박
  • 광업권
  • 어업권
  • 승마회원권
  • 골프회원권
  • 콘도미니엄회원권
  • 입목등




여러 종목들 중에서 부동산이 가장 비싸기 때문에 가장 많이 내는 것이 아파트 취등록세입니다. 그래서 법인 으로 부동산 취득 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 : 취등록세 변경 내용


아파트 취등록세는 매년 변경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어떤식으로 바뀌었는지 간단하게 짚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1) 2019년


2019년 지방세 관계법률 개정안 참고자료에 보면 취득세율이 6억원 초과 에서 9억원 사이 구간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전에는 취득세율이 간단하게 6억원 이하는 1%, 6억원 ~ 9억원까지는 2%였습니다. 하지만 이 사이가 복잡해보이는 수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19년 8월 14일에 법률로 적용됨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확정되었습니다.




아파트 취등록세를 보면 6억 1천만원에서 7억까지는 2019년 대비 2020년이 세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7억5천을 기점으로 8억5천까지는 세부담이 커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9억원 이상에서는 세율이 동일한데요, 많은 아파트들이 6억원 ~ 9억원 사이의 구간에 있다보니 형평성 측면에서 봤을 때 좋지 못하다고 생각한 것 같습니다.




2) 2020년 7월 10일


7월 10일에 취득세율이 다시 한번 개정되었습니다. 목적은 다주택자에 의한 투기세력을 막아 부동산을 안정화 하려는 대책입니다.




개정안을 잘 보시면 개인 1주택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2주택부터는 취득세율이 8%로 올라갔으며, 3주택 이상과 법인은 12%로 세율이 대폭 상승합니다.




6억원을 기준으로 한다면 이전에는 세금이 6백만원이었지만 2주택자는 4800만원, 3주택 이상은 7200만원의 취득세를 내야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하게 세금이 올랐네요.

이렇게 올라간 취등록세를 직접 계산해도 되지만 법인 부동산 취득 시에도 간편하게 하기 위해서 자동계산 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3.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


검색포털에서 부동산114 를 검색하고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의 알아두면 편리한 서비스 메뉴가 보이실거에요. 이 곳의 [부동산 계산기]를 클릭합니다.




부동산 계산기를 눌러 이동하셨으면 여러 메뉴를 보실 수 있는데요, 취득세 뿐만 아니라 여러 세금 메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을 위해 [부동산 매도, 매수시] 항목의 [취득세] 메뉴를 클릭하세요.




취득세를 선택하셨으면 아래와 같이 자동계산 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파트 금액정보를 입력하면 아파트 취등록세 를 자동계산해서 보여줍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 방법으로 계산할 수있습니다. 아파트의 지역과 이름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취득가액과 전용면적이 계산되는게 첫번째, 두 번째는 취득가액과 전용면적만 작성하여 취등록세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취등록세를 계산할 때는 취득세 요율표가 중요합니다. 평수에 따라서 붙는 세금이 다르거든요. 주택취득세 요율표를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아파트 취등록세 를 자동으로 계산해 주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진 않으셔도 됩니다.




이제부터 사용법을 보여드릴게요.




[아파트 선택] 메뉴에서 서울특별시 강동구 명일동 고덕삼환 아파트를 선택해봤습니다. 아파트만 선택했는데 취득가액 74,500만원과 전용면적 84.64m2 라고 알려주네요. 

나머지 설정은 무주택과 취득방법을 매매로 선택하고 계산을 눌러보겠습니다. 본인이 계산하고 싶은 항목을 선택해서 계산해 주시면 됩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결과 약 1,600만원정도가 나왔는데요, 세부사항을 보면 부과세인 지방교육세, 농어촌 특별세까지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산 양식 아래에 보시면 다른 세금들을 계산할 수 있는 메뉴들도 보입니다. 아파트 취등록세를 포함하여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등 다양한 세금을 자동계산할 수 있으니 얼마인지 계산하고 싶다면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취등록세는 재화나 물건을 소유하게 되었을 때 국가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이 세금은 매년 또는 정책이 바뀔 때 마다 바뀌기 때문에 변경내용을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계산방법은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자동계산기를 이용하면 편하게 취등록세를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아파트 취등록세 자동계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1···666768697071727374···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