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2020. 9. 24.

재산세는 매년 2회에 걸쳐서 납부하는데요, 이를 납부했다는 내용을 증명하는 자료가 재산세 과세증명서입니다. 오늘은 법무사 수수료 계산을 포함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과세 표준의 정의
2.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3. 서식 확인

위 목차대로 이야기를 풀어갈 예정이며, 끝까지 읽으시면 법무사 수수료 계산을 위한 재산세 과세증명서를 아주쉽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 과세표준의 정의


재산에 대한 세금이 얼마가 나왔고 이를 모두 납부했는지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지역 가입자의 보험료 계산 을 할 때 입니다.




보험료 는 가입자가 보유한 국세청 신고 소득, 재산세 과세 표준, 자동차를 기준으로 계산 되는데요, 여기서 먼저 과세 표준에 대한 정의를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 과세 표준 : 토지, 건축물, 주택에 대한 재산세의 과세 표준은 시가 표준액에 부동산 시장의 동향과 지방재정 여건 등을 고려하여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서 정한 범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곱하여 산정한 가액으로 함.

  • 토지 및 건축물 : 시가 표준액의 100분의 50부터 100분의 90까지
  • 주택 : 시가 표준액의 100분의 40부터 100분의 80까지



주택 기준으로 본 세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6천 만원 이하 : 0.1%
  • 6천 만원 ~ 1억 5천 만원 : 0.15%
  • 1억 5천 만원 ~ 3억 : 19만 5천 원 + 1억 5천 만원 초과 금액에 대한 0.25%
  • 3억 초과 : 57만원 + 3억 초과 금액에 대한 0.4%

납세의무자는 과세기준일 (6월 1일) 현재 재산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인데요, 주택분 재산세의 납기는 2번에 걸쳐 납부하는데요, 7/16~31까지 절반을 납부하고 9/16~30까지 나머지 절반을 납부합니다.

만약 세액이 20만원 이하일 경우 7월에 전액을 고지하고 있으니 법무사 수수료 계산을 위한 재산세 납부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이제부터는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검색 포털에 세목별 과세증명 이라고 검색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해당 민원을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내용이 나오는데요, [온라인 신청하기] 항목을 클릭합니다.




민원 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옵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기 전에 신청 작성 예시를 먼저 보고 작성하시는게 조금 더 편하실겁니다.




위 사진이 작성 예시 사진입니다. 각 항목 별 설명은 아래에 정리해 놓았어요.

  1. 신청인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인의 기본 정보를 자동 입력
  2. 주소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주소 검색 창에서 동을 선택
  3. 아파트나 빌딩의 경우처럼 특수 주소가 있을 경우 입력
  4.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검색 창에서 영업 종목을 선택
  5. 수령 방법 검색 버튼을 클릭하여 수령 방법을 선택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이 때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설치하시구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주소와 과세물건지 주소, 사용목적등의 신청 내용을 입력하고 민원 신청하기를 합니다.

과세물건지는 재산세와 관련이 있는 부동산이 위치하는 주소지를 입력해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어떻게 작성하는지 헷갈리시는 분은 위의 신청 예시를 한번 더 보고 입력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세목 중 자동차세나 면허세, 주민세등의 내역도 같이 확인할 수 있으니 필요하시면 신청하세요. 지역 가입자 보험료 계산 할 때 필요하거든요.




다 입력하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신 다음에는 과세 목록이 나오는데요, 재산세 납부를 증명하려는 항목들은 모두 체크하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민원 신청 내역 페이지에서 세목별 과세 증명 신청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증명서를 발급받으면 수수료가 발생하는데요, 지방단체 조례료 결정되는 이 수수료는 800원에 부가수수료 90원이 붙어 890원을 결제하면 됩니다.

결제 수단은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선불전자지급수단, ARS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재산세 과세증명서는 법무사 수수료 계산에 필요합니다.



3.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 서식 확인


과세증명서를 발급받기 전에 서식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여러 사이트에서 증명서를 제공하는데, 각 사이트마다 서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식은 보통 공공기관에서 발급해주는 재산세 과세증명서를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위 사진과 비교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해당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신청하기를 하면 되는데요, 알려드린 작성예시를 보고 하나씩 작성하다보면 어렵지 않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법무사 수수료 계산에도 필요한 재산세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
1···53545556575859606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