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월세 세액공제 총정리

2021. 1. 5.

다양한 규제들이 생기고 집값도 많이 오르고 있는데요, 전 월세의 시세도 낮아지지 않아 경제적인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월세를 납부한 세입자들을 위한 세액공제 방법이 있어서 알려 드리려고 하는데요, 오늘은 월세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목차

1. 월세 세액공제란?
2. 자격과 필요 서류
3. 월세 세액 공제 신청방법

 

목차와 같이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이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월세 세액공제 내용에서부터 신청 방법까지 전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1. 월세 세액공제란?

 

 

 

월세 세액공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월세란 집주인에게 매달 집세를 내는 건데요, 월세 세액 공제는 이미 지불한 월세만큼 세금을 공제해 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월세에 대해 공제해 주는 것은 아니고요, 지불하는 금액에 대해 일정 부분만 세액을 공제해 줍니다.

 

 

월세 세액공제 해당되는 부동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파트

  • 단독주택

  • 오피스텔

  • 고시원

 

거의 대부분이 월세를내는 부동산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전세에서 반전세 혹은 월세로 옮기시는 분들이 있다면 해당 정책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월세 세액 공제는 최대 한도 금액 있는데요, 750만 원 이상은 공제 되지 않는 최대 금액입니다.

 

즉, 월세를 아무리 많이 냈어도 750만 원 이상은 공제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자격과 필요 서류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자격이 필요합니다. 자격이 갖춰졌다면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먼저 월세 세액 공제를 위한 대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주택 세대주와 세대원

 

기본적인 자격 인데요, 세대주나 세대원이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무주택 세대주 확인은 과세기간종료일을 기준으로 하는데요,이를 기준으로 같이 거주하고 있는 배우자와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인 분들만 해당됩니다.

 

 

세대원까지 확인하는 이유는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 세대주가 부동산을 이전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세대주가 무주택자로 하더라도 세대원 중 한 명이라도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2) 등본과 계약서의 주소지 일치 여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와 임대차 계약서에 나와 있는 주소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이는 해당 부동산에 실거주를 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인데요, 중간에 이사를 가서 등본상 주소지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조치를 취해 주셔야 합니다.

 

 

방법은 초본을 발급 받은 뒤에 거주 주소 내역을 확인하면 됩니다.

 

3) 총급여액 7천만 원 이하

 

월세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급여의 기준도 만족해야 합니다. 혜택을 받기 위한 소득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천만 원 이하인 근로자 (여기서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금액 6천만원 이상인 자 제외) : 총 월세 금액의 10% 공제 가능

  • 총급여액 5,500만 원 이하인 자 (여기서 종합소득금액 4천만원 이상인 자는 제외) : 총 월세 금액의 12% 공제 가능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세액공제의 최대 금액은 연간 750만 원입니다. 1년 동안 1,000만 원의 월세를 납부 했다 하더라도 인정받을 수 있는 금액은 750만 원입니다.

 

 

위와 같은 자격을 갖추었다면 아래의 서류를 준비하시고 월세 세액 공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 주민등록등본

  • 임대차 계약서

  • 계좌 이체 영수증 또는 현금 영수증 (월세 납입 증명서류)

 

세액 공제 신청 방법은 아래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3.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회사에 다니시는 분들은 위에서 알려드린 서류를 준비하시어 회사에 제출하면 알아서 처리가 됩니다.

 

하지만 회사에 알고 싶지 않거나 연말정산 기간이 지난 뒤에 해당 내용을 알았다면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홈택스에서 가능한데요, 여기서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 월세 세액 공제 신청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갑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메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로그인 한 다음에 상단 메뉴 중 상담/제보 메뉴를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메뉴에서 주택임차료(월세)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요, 이중 주택임차료 월세액 세액공제 신청 옵션을 클릭합니다.

 

 

위와 같은 사진을 볼 수 있는데요, 주소지와 계약내용을 입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임대차 계약서 관련 서류를 첨부하고 등록하기 버튼 누르면 됩니다.

 

실제로 해 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요,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분은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월세 세액 공제는 지불한 월세만큼 세액을 공제해 주는 건데요, 최대 한도 금액 750 만원 한도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자격이 필요한데요, 알려 드린 자격을 갖추었다면 필요한 서류를 가지고 회사에 제출하시거나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면 쉽게 월세 세액 공제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월세 세액공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는 아래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월세 소득 신고 대상 총정리

주택을 가지고 전월세 같은 임대를 하고 있다면 소득 신고를 해야 합니다. 이제부터는 다주택자라면 임대소득에 대해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과거에는 소액에 대해서 과세 하지 않았기

informwalk.finearly.com

 

월세 연말정산 방법 총정리

연말 정산을 잘 마치면 13월의 월급이라고 불릴 정도로 환급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월세를 사시는 분들을 위한 월세 연말 정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목차 1. 연말정산이란? 2. 연

informwalk.finearly.com

 

주택청약 연말정산 소득공제

많은 분들이 내집마련의 꿈을 위해 청약통장을 만드시는데요,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다 보니 주택청약 연말정산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택청약

informwalk.finearly.com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